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장유중앙교회 사진

말씀과 성령이 충만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

게시판 내용
핵심 습관 수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6-17 17:52:24 조회수 67

핵심 습관 수리 

 

습관의 힘은 대단합니다. 미 듀크대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우리가 매일하는 행동의 40%가 의사결정의 결과가 아니라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습관의 힘>의 저자 잭 D. 핫지는 "일상적인 행동의 90%는 습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우리가 매일 행동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이 습관이다. 모든 사람들은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갖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습관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는 이유는 익숙한 것에 안주하려는 현상유지 메커니즘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은 '새로운 변화'와 '현상유지'라는 2가지 기능 중에서 체계의 일관성을 기하려는 현상유지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습관은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미 뇌의 행동 패턴의 회로가 굳어져서 쉽게 고치지 못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마이클 머츠니크 박사는 원숭이의 특정 손가락을 사용할 때 원숭이의 특정 부위가 활성화 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그 손가락만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훈련을 시킨 다음 원숭이의 뇌를 살펴 본 결과 그 부위가 600 퍼센트나 커져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임 중독이나, 담배 중독과 같은 나쁜 습관을 쉽게 끊을 수 없는 것은 그 사람의 뇌의 신경회로에 굵고 깊은 연결 패턴을 이미 형성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조금 지나면 후회할 것 뻔히 알면서도 중독에 빠지고 습관적으로 화를 내고, 비관하며 부정적으로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도스토옙스키는 "인간은 첫 반평생 동안 얻은 습관으로 나머지 반평생을 살아가는 존재다"라고 했는데 이미 뇌에 저장되어 있는 반평생의 습관을 단숨에 격파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습관은 절대 고칠지 수 없다는 것은 미신에 불과합니다. 얼마든지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1%의 습관만 고쳐도 인생은 달라집니다. 모든 습관을 다 고칠 수 없어도 잘못된 핵심 습관을 바꾸면 행복, 성공, 건강을 거머쥘 수 있습니다. '핵심습관'이란 다른 습관에도 연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습관입니다. 볼링에서 ‘킹핀’과 같은 습관으로 볼링공이 킹핀인 1번 핀을 치고 들어가면 핀 10개가 단번에 쓰러지듯이 그 습관만 변화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행동변화까지 이어주는 습관입니다. 뉴욕타임스의 기자인 찰스 두히그(Charles Duhigg)는 <습관의 힘>에서 핵심 습관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핵심 습관을 바꾸면 그 밖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핵심 습관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전문가들은 인간의 주요 핵심습관을 “운동, 정리정돈, 재테크”라고 말합니다. 운동이 습관화되면 건강은 물론이거니와 식습관이 좋아지고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재테크 습관의 효과는 운동과 맞먹을 정도이고, 정리정돈을 잘 하는 습관을 기르게 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기본적이고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핵심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7단계를 “결심하라. 예외를 인정하지 마라. 다른 사람에게 목표를 말하라. 새로운 습관을 가진 자신의 모습을 시각화하라. 확인하라. 굳은 결심으로 밀어붙여라. 자신에게 보상하라”라고 말합니다. 정리 정돈을 잘 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나쁜 습관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의 방을 스마트 폰에 담아 봅니다. 쓰레기 같은 자신의 방이 미래의 자신의 인생이라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 끔찍한 인생을 살지 않으려면 잘 가꾸어진 자신의 방을 설계해 보는 것입니다. 그 후 정리정돈을 위한 매일 계획표를 만들어 체크하고 실패할 때는 반드시 대가가 따르게 하고 성공할 때는 긍정적 보상을 맛보게 합니다. 습관 만드는 데는 자기기록이 중요합니다. 핵심습관을 성공적으로 바꾸는데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끈기입니다. 단 하나의 핵심 습관에 집중하여 지속적으로 기존의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교체하는 지치지 않는 실행력이 있어야 합니다. 영국 런던 대학교의 제인 위들 교수팀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같은 행동을 얼마나 반복해야 생각이나 의지 없이도 그 행동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사하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답니다. 그들은 식사 후 과일 한 조각 먹기, 석식 전 5분간 뛰기 등 건강 관련 행동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 실천하게 했답니다. 그들은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이 66일이 되어서는, 의도적인 생각이나 의지가 없어도 자동적으로 같은 행동을 하는 습관이 자리 잡게 되는 것을 확인했답니다.

66일간은 한 가지를 반복해서 새로운 습관이 자동적으로 반응하고 행동으로 옮겨지는 최소의 기간, 새로운 습관으로 바뀌는 임계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임계점에서는 자칫 방심하면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가기 쉬운 불안한 시간입니다.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섬유질 부패로 매일 3%씩 위축된다고 합니다. 신앙의 핵심습관은 예배입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10:25)” 

facebook tweeter line
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8하나님께서 우리로 기도하게 하시는 이유 (1)이경로 목사2016.07.2095
>> 핵심 습관 수리관리자2016.06.1767
6용서 받을 기회관리자2016.06.1762
5마음대로 하지 않기 (2)관리자2016.06.1773
4서로 대접하기를 힘쓰라 (4)관리자2016.01.19130
3준비되어야 합니다 (5)이경로 목사2016.01.1961
2윗 사람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 때 (8)이경로 목사2015.12.16178
1땀과 눈물로 얻는 보람 (9)이경로 목사2015.12.16127